<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옥상을 재테크 수단으로 사용하는 4가지 방법

요즘 거리를 거닐다 보면 옥상에 무언가 설치된 것을 가끔 볼 수 있습니다. 항상 다니던 길에 못 보던 것들이 있어서 그런가 보다 하고 무심코 지나쳤었는데 아마 아래와 같은 재테크들을 위한 것들이었나 봅니다.

1. 옥상 태양광 발전 재테크

‘옥상 재테크’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건 태양광 사업이라고 합니다. 물류 창고·제조 공장 옥상을 태양광발전 사업자에게 빌려주고 임대료를 받는 것입니다.

기존 건물 옥상은 산림 등 자연환경을 훼손하지 않고도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수 있어 최근 더욱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공장 지붕을 옥상으로 바꾼 뒤 패널을 깔면 끝입니다. 본인이 직접 설치하지 않고 임대를 주면 투자할 금액은 돈 한 푼 들어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민간 기업이 전액 투자하는 방식이어서 최근 문제가 된 정부의 부실 지원 시비도 없습니다.

옥상-재테크-이미지

2. 옥상 풋살장

과거 쇼핑몰 또는 마트 옥상에는 이용객들을 위한 휴식 시설을 설치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풋살장을 만들어 공간 활용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햇빛이 절대조건인 태양광과 달리 야간에도 활용할 수 있다는 게 강점입니다.

3. 옥상 루프톱바

정부가 2020년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을 바꿔 안전·위생 기준을 충족하면 옥상에 루프톱 바를 지을 수 있도록 한 조처가 루프톱바 전성시대의 문을 연 신호탄이 됐습니다. 이로 인해 루프톱바를 보유한 건물의 임대료, 매매가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서울 용산 해방촌 공인 관계자들에 따르면 루프톱이 포함된 상가 임대료는 일반 상가보다 3.3㎡당 10만 원 높게 형성돼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전망 좋은 곳 건물주들은 무조건 세입자에게 루프톱을 운영하는 조건으로 계약하고 있다고 합니다.

4. 옥상 중계기

5G(5세대 통신)는 기존 3G, 4G에 비해 주파수가 높아 통신에 필요한 전파 도달 범위가 더 짧아 기지국이 더 필요하고 이로 인해 중계기를 설치할 수 있는 옥상의 수요가 커지고 있습니다.

중계기 설치를 위한 임대료는 서울의 경우 월 200만~500만 원, 지방은 50만~100만 원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주변이 탁 트인 옥상은 부르는 게 값이어서 통신사들 간 선점 경쟁이 치열하다고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술품 재테크(아트 재테크)시 주의할 4가지

식물 재테크(식테크)할 때 주의할 점

신발 리셀 재테크 ‘스니커테크’로 수익 창출하기

Interhelper

주식과 부동산 등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