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arGradient id="sl-pl-cycle-svg-grad01" linear-gradient(90deg, #ff8c59, #ffb37f 24%, #a3bf5f 49%, #7ca63a 75%, #527f32)

안전하게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ETF

높은 취업난과 고용 불안정으로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걱정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투자방식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ETF 에 관심을 가져볼만 한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ETF를 통해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투자로 인한 투자 위험

주식이건 펀드건 투자위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개별 기업의 실적이 아무리 좋아도 주식시장 자체가 연일 폭락한다면 개별 종목이 나 홀로 상승을 이어가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렇게 주식시장에 발을 들인 이상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위험을 ‘시장위험’이라고 합니다.

반대로 증시가 대세 상승장에 접어들어서 주가 시세판이 붉은색 화살표로 물들어도 개별 회사 내부에 문제가 있다면 그 기업의 주가만 힘을 못 쓰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투자자가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순간 생기는 ‘개별위험’입니다.

시장위험은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투자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은 결국 개별위험을 얼마나 줄이느냐에 따라 결정되는데 이에 대한 해답은 바로 ‘분산투자’에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코스피를 구성하고 있는 모든 종목을 똑같은 비중으로 그대로 매수해 나만의 펀드를 만든다면 내 펀드 수익률은 코스피의 수익률과 정확하게 일치합니다.

현실 세계에서 개인투자자가 증시에 상장된 모든 종목을 다 사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 대신 이러한 분산투자 효과를 최대한 낼 수 있는 상품을 골라서 투자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주식-etf-이미지

가장 안전한 주식투자 ETF

시중에서 판매하는 펀드 중에서 시장 지수와 똑같이 움직이도록 만든 ‘인덱스펀드’가 있습니다. 인덱스펀드는 최대한 시장과 똑같은 비중으로 종목을 분산투자해서 개별위험을 없애고 시장위험만 남도록 설계한 펀드입니다.

인덱스펀드는 벤치마크지수를 그대로 따라가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예를 들어 코스피200을 벤치마크로 삼는 인덱스펀드는 지수가 1% 오르면 펀드 수익률도 1% 오르고 지수가 1% 떨어지면 펀드 수익률도 똑같이 1% 하락하게 됩니다.

인덱스펀드에서 한발 더 나아가 증권거래소에서 일반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는 인덱스펀드가 있는데 이것이 최근에 가장 인기가 있는 주식 상품인 ETF입니다.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투자자들은 ETF를 통해서 시장 전체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투자위험 측면에서 가장 안전한 주식으로 꼽히는 ETF는 수익률 면에서도 다른 펀드나 개별 종목에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특히 5년 이상 장기 수익률을 살펴보면 인덱스펀드가 일반 주식형펀드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거둘 확률은 대략 95% 정도로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TF 매력을 진작 알아본 워런 버핏도 최고의 투자 상품으로 항상 ETF를 꼽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과 동기화되는 3가지 ETF

ETF 투자를 할 때 가장 큰 장점은 개별 종목에 대한 분석이 필요 없이 시장 전체에 대한 전망만 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증시에 대한 분석만 정확하게 할 수 있다면 ETF를 이용해 다양한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1. 코스피200 ETF

수백 개가 넘는 ETF 종목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종목이 바로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코스피200 ETF입니다.

ETF 시장에서 순자산총액 1위 종목은 KODEX200으로 ETF 전체 순자산총액 중 약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레버리지 ETF

레버리지ETF는 주가지수 변동의 2배만큼 더 크게 움직이도록 만든 ETF 상품입니다. 주가지수가 1% 오르면 레버리지ETF는 2% 오르고, 주가지수가 1% 내리면 레버리지ETF는 2% 떨어지도록 변동폭을 키웠기 때문에 시장지수는 추종하지만 상대적으로 투자위험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인버스 ETF

인버스 ETF는 주가지수가 1% 오르면 인버스 ETF 가치는 1% 내리고, 반대로 주가가 1% 떨어지면 인버스 ETF는 1% 오르도록 만들어진 종목으로 하락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종목입니다.

개미들이 하락장에서 수익률을 방어할 수 있는 방법은 주식을 팔고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인버스 ETF를 이용하면 하락장에서도 적극적으로 수익을 챙길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부자와 개미의 주식 수익률이 다른 이유

주식 단타 매매시 주의 사항 5가지

주식시장에서 사용되는 세력의 4가지 전략

Interhelper

주식과 부동산 등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rror: